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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드를 파괴하라-창의력을 만드는 공간 혁신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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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경영은 공간 경영이다

 

 

구글, 아마존, 페이스북, 애플은 왜 엄청난 돈을 쏟아 부어 새로운 공간을 만드는가?

선과 선이 만나 직각을 이루고, 그 직각의 형태들이 모여 바둑판과 같은 모양의 방대한 그리드를 형성한다.

 

그리드(grid)는 우리말로 ‘격자’를 뜻한다. 인류는 오래전부터 피지배 계급을 관리하고 통제하기 위해, 또 사물이나 현상을 관리하기 위해 수천년 동안 그리드 구조를 사용해왔다. 그런데 지금 탈그리드에 주목한 기업들의 새로운 움직임이 감지되고 있다.

 

스티브 잡스가 애플에서 시작한 구조주의 철학에서부터 마크 로스코의 로스코 채플, 프랭크 게리가 만든 빌바오 구겐하임 미술관과 페이스북, 이탈리아 밀라노의 이탈리와 텐코르소코모, 미국 뉴욕 동강의 혁신과 서울 성수동에서 일어나고 있는 작은 변화가 그것이다.

 

우리는 그 동안 경영과학과 혁신 이론이 기업의 미래를 지켜줄 것이라고 믿었고, 이런 사회에서 성장하며 성공할 수 있다고생각해왔다. 그러나 오늘날과 같은 저성장 시대에 그것은 경영상의 문제를 해결할 방법이 되지 못한다.

 

이 점에 주목한 GAFA(Google, Amazon, Facebook, Apple)는 공간의 구조를 혁신함으로써 그 해법을 찾았고, 경영과학이 풀지 못했던 몇가지 문제에 대한 답이 여기에 있다고 믿는다. 우리나라 최초로 경영과 공간(건축)을 융합하여 쓴 『그리드를 파괴하라』는 이 시대를 열심히 살아가는 모든 리더와 구성원들에게 도시공학적 상상력과 경영 이론이 융합된 미래 혁신 경영 전략을 새로운 눈으로 보게 할 것이다.

 

 

경영혁신은 그리드의 파괴로부터 시작된다

 

십수 년 만에 처음으로 매출이 하락하며 성장세 둔화에 따른 위기론까지 대두되는 이러한 상황에서 애플은 지금 수조 원을 들여 스페이스십(spaceship)을 짓고 있다. 이 무모하다고밖에 볼 수 없는 프로젝트를 애플은 왜 진행하고 있을까?

 

애플신사옥 SPACESHIP

 

그것은 바로 기업 생존의 미래가 공간 경영에 달려 있기 때문이다. 애플은 최고의 혁신이 그리드를 파괴하는 이 공간에서 만들어진다는 것을 알고 있다. 스페이스십이 완공되면 애플의 구성원들은 정해진 자리에서가 아니라 계속 움직이면서 일하게 될 것이라고 한다. 애플은 회사 조직도도 없으니 일하는 형태를 쉽게 추측할 수 없겠지만, 한 가지는 분명하다. 지금까지 전통적으로 대기업들이 채택해온 그리드 구조, 그러니까 관리와 통제를 위한 구조는 아니라는 것이다.

 

보통 위기 상황이라면 기업 입장에서는 어떤 대안을 만들어낼까? 우선 규모를 줄일 것이고, 비용을 절약하기 위해 온갖 아이디어를 짜낼 것이다. 그러나 시대가 변하고 있다. 전 세계 곳곳에서 전통적인 시장을 해체하면서 그들이 가진 일터들의 형식과 공간을 무너뜨리고 지도에 없던 전대미문의 공간분화 실험을 통해 일터이자 놀이터를 만들고 있다. 그 공간은 놀이터이기도 하고 새로운 것을 만들어내는 창조 공간이기도 하다.

 

GAFA를 비롯해 실리콘밸리에 있는 첨단 ICT 기업들을 중심으로 독특한 업무 공간의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페이스북은 2,800명의 직원이 하나로 뻥 뚫린 초대형 사무실에서 근무하고, 애플은 그리드를 파괴한 신사옥 ‘스페이스십’을 건축 중이며, 구글과 아마존도 각기 다른 형태로 그리드를 파괴한 건물을 건축 중이다.

 

최근 스타트업 기업과 함께 시작된 오픈형 공간도 주목을 받고 있다. 서울 성수동에 위치한 ‘카우앤독’은 그리드를 파괴한 대표적인 사례이다. 수평적 조직 운영, 조직 내 커뮤니케이션 활성화 등으로 이미 조직 내 장벽을 파괴한 기업들은 GAFA 이외에도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며, 빅데이터를 혼용한 조직 커뮤니케이션 실험 또한 계속되고 있다.

 

성수동 카우앤독

 

 

삼성동 KEB하나은행 스페이스원

 

 

상업 공간도 이제는 쇼핑이 아니라 몰링(malling)의 시대로 변하고 있다. 이탈리아 밀라노의 이탈리와 텐코르소코모에서 카페와 식당, 문화와 엔터테인먼트가 복합적으로 구성된 그로서런트(Grocerant=Grocery+Restaurant) 개념을 도입하면서 시작된 몰링은 미국과 유럽, 아시아의 대형 복합 쇼핑몰의 강력한 마케팅 전략으로 자리잡아가고 있다.

 

그리드를 파괴한 몰링에서 매출이 더 많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공간의 변화는 학교에서도 나타나기 시작했는데, 스탠퍼드 대학교 내에 설치된 디자인 스쿨(하소 플래트너 디자인 연구소), 일명 ‘디스쿨(d.school)이 대표적이다.

 

미래 혁신가를 양성하기 위해 모든 학문을 융합한 ‘창의적인 아이디어의 산실’로 세계적인 명성을 자랑하는 디스쿨은 고효율 LED 전등 ‘d라이트’와 뉴스 애그리게이션 앱인 ‘펄스’를 탄생시키면서주목받기 시작했다. 이곳은 필수과목도 학위도 없다. 이곳에서는 함께 모여 대화를 통한 방식으로 창의적 아이디어를 창출하고 있다.

 

 

한남동 현대카드 뮤직라이브러리

 

혁신의 패러다임이 바뀌고 있다!

미래를 위해 새로운 진화를 준비하라!

 

한 공간을 무한 루프로 만들고 있는 애플, 열린 가변 공간을 추구하는 구글, 몰링형 업무 공간을 만든 페이스북, 새로운 공간을 만들어나가고 있는 밀라노의 텐코르소코모, 그리고 디스쿨은 새로운 창조 시대로 연결된 관문을 열었다.

 

바로 그리드를 파괴한 것이다. 실제로 일부 기업들은 전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관리와 통제의 원칙을 과감하게 버리기 시작했다. 이유는 간단하다. 남들과 다른 경쟁력을 갖기 위해서이다.

 

우리나라에도 그리드를 파괴함으로써 성과를 창출한 기업이 있는데, 바로 유한킴벌리이다. 2011년 부터 그리드를 파괴하고 새로운 경영 방법 ‘스마트워크’를 시작한 것은 행복한 일터를 만들고 지속 가능 성장을 위한 기반 구축 때문이었다.

 

명확한 비전과 지속적인 추진으로 가시적인 성과를 거둔 유한킴벌리는 새로운 조직문화에 힘입어 지금도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공간의 특성에 따라 업무 성과가 달라진다는 것은 이미 수많은 연구 결과로 증명되고 있다. 이제 기업들도 운영 시스템의 방향을 바꾸기 시작했다. 조직의 구성원들에게 같은 크기의 공간을 제공하고 같은 규율과 원칙을 제공하면서 성과를 측정했던 기업들에도 변화가 일어나기 시작한 것이다.

 

이런 점에 주목해 이 책을 집필한 저자들은 말한다. “시대를 따라가거나 선도하지 않으면 크게 뒤처질 것이라는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과 두려움은 누구에게나 있다. 이런 불확실성과 두려움이 때로는 우리를 더 나은 세상으로 이끌어주는 동력이 되기도 한다. 그러니 용기를 가져라. 할 수 있다는 생각으로 바꾸어라. 당신은 이미 엄청난 능력을 가진 ‘능력자’이기 때문이다.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바로 배수진을 칠 수 있는 ‘그리드를 파괴하는 전략’이다.”

위기를 극복하고 조직문화를 혁신하기 위해서 기업들은 그리드 파괴를 고려하지 않을 수 없을 것이다. 지체하면 늦게 되고, 그러면 최고의 전략도 유명무실해질 수밖에 없다. 변화하는 세상에서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 이 책을 통해 깊이 생각해봐야 할 것이다.

 

■본문 중에서

구글의 새로운 공간도 돋보인다. 구글의 신사옥은 거대한 투명 돔을 만들고 이곳에 움직일 수 있는 거대한 블록을 쌓아서 일종의 도시 형태를 만들고 있다. 만화영화에서 본 투명한 돔 구조를 생각했다면 그 상상이 현실화되고 있는 것이다.

 

내부공간은 언제든지 재배치가 가능한 구조로 만들고, 주변 녹지공간은 지역 주민과 함께 사용할 수 있게 설계했다. 또 직원들간의 소통을 위해 인피니티 루프 형태의 경사로를 설치해 사무실을 이동하는 직원들이 2분 30초 만에 다시 만날 수 있게 되어 있다. (프롤로그 새로운 공간 철학이 당신의 미래를 변화시킨다)

 

공간을 제대로 디자인하면 그 안에 있는 사람들의 행동을 촉발시킬 수 있다. 스탠퍼드 대학교 디스쿨은 학생들이 스스로 자신들의 아이디어를 시도해볼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들어져 있다. 아이디어를 시제품으로 만들고 서로 공유하며 다시 아이디어를 덧붙여 전혀 새로운 것을 만들어내기도 한다. 그래서 디스쿨은 일부러 오래 앉아 있기 불편한 의자로 만들어져 있다. 앉아 있기보다는 이동하면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만나고, 자신의 생각을 발전시키고 공유하라는 것이다.

 

물론 개인 공간을 위한 파티션은 존재하지도 않는다. (PART 1 생존의 시점에서 기업은 왜 공간을 바꾸는가) 자본주의의 밑바탕에는 항상 관리와 통제라는 그리드가 존재한다. 그리고 우리는 이 구조주의 철학 안에서 생각하도록 길러졌다고 해도 과언은 아니다. 물론 자본주의와 그리드가 사회의 구조를 만들고 여기에서 성공하는 사람이 산업사회의 리더로 올라가는 구조도 인간이 만든 것임에는 분명하다. 스스로 이익을 위해 선택을 한 것이고, 그리드가 가진 효율성은 매우 좋았기 때문에 아마도 다른 선택의 여지는 없었을 것이다. 그렇지만 모든 구조에서는 살아남는 사람이 살아남지 못하는 사람이 있다.

 

역사적으로 보면 살아남는 종족은 우성으로 받아들여지고, 살아남지 못하는 종족은 열성으로 받아들여진다. 그리드 구조는 이렇게 닫힌 채로 사회의 계급을 더 나누면서 극단화되리라고 생각하는 것도 자연스러운 발상일지 모른다.

 

여기서 큰 변화가 일어나기 시작했다. 지금까지 그리드가 만들어놓은 게임의 규칙이 바뀌고 있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자본주의에 의해서 그리드가 파괴되고 있는 것이다. 즉 그리드는 과거 역사에서부터 항상 사람을 통제하고 규율하며 관리할 수

있는 기본적인 구조로 사용되어왔지만, 역설적이게도 자본을 위해 만들어진 그리드는 자본에 의해 깨지고 있다. (PART 1 생존의 시점에서 기업은 왜 공간을 바꾸는가)

페이스북의 신사옥에서는 몇 가지 특징을 발견할 수 있다. 첫째, 벽도 문도 파티션도 없는 세계 최대 오픈 공간이라는 점이다. 페이스북은 4만 제곱미터 규모의 단층 건물로, 커다란 원룸 형태의 세계 최대 오픈 공간이다. 축구장 7개가 들어갈

정도의 크기라고 하는데, 협업을 중시하는 저커버그의 요구였다고 한다. 그래서 2,800명의 직원이 하나로 뻥 뚫린 초대형 사무실에서 근무한다. 직원들의 책상은 부서별로 옹기종기 모여 있다. 저커버그는 “우리의 목표는 우리 팀들이 얼굴 맞대고 모여서 함께 협업할 수 있는, 세계에서 가장 큰 오픈 공간을 만드는 것이었다”라고 말한다. (PART 2 그리드 파괴로 창의력을 높여라)

 

스티브 잡스는 도대체 무엇을 한 것일까? 업무 공간의 변화라는 관점에서 본다면 그가 만들어놓은 업적은 분명히 있다.

잡스는 사람들이 어떤 업무 공간에서 일해야 창의력이 좋아질지 알았고, 이것을 픽사에 적용시켰기 때문이다. 현재 월트 디즈니 애니메이션 스튜디오와 픽사 애니메이션 스튜디오의 회장을 맡고 있는 에드윈 캣멀은 픽사 스튜디오의 본사 중앙 아트리움에 선물 가게와 우편물 수신함, 커피숍과 식당, 화장실 등을 설치하기로 한 것은 잡스의 결정이었다고 말한다. 건물 중앙에 가장 중요한 기능을 집어넣는 그의 공간 디자인 철학은 구성원들 간의 교류를 확대하고 구성원들이 서로 이야기를 나눌 수 있게 만들었다. 그는 창의력이 이런 과정을 통해서 형성된다고 믿었던 것이다. (PART 2 그리드 파괴로 창의력을 높여라)

 

아마존은 유리 돔 형태의 건물을 짓고 있다. 아마존의 신사옥도 2016년에 완공될 예정인데, 3개의 원형 돔이 서로 연결되어 있고, 그 안에 5층짜리 건물이 자리한다. 이 사옥의 투명하고 둥근 모양이 비눗방울을 연상시킨다고 해서 ‘버블’이라는 별명이 붙어 있다고 한다. (PART 3 기업이 살아남기 위한 최고의 전략을 찾아라)

 

구글, 아마존, 페이스북, 애플을 비롯한 글로벌 기업들이 그리드를 파괴하고 공간의 혁신을 만들어가는 것을 보면서 ‘왜 우리는 그렇게 하지 못할까?’라는 생각을 했다. 그렇지만 우리도 가능하다고 보여준 기업이 있다. 바로 유한킴벌리이다.

 

유한킴벌리에서 스마트워크를 만들게 된 직접적인 사건이 발생한다. 신입사원 20명을 채용해야 하는데, 20명을 각 부서에 배치할 자리가 없었던 것이다. 당시 사무 공간, 회의 공간도 부족한 상태였기 때문에 신입사원 20명을 채용할 수가 없었다. 더 이상 미룰 것 없이 당장 해결책이 필요한 순간이었다. 결국 유한킴벌리는 본사 임직원 대비 80퍼센트의 좌석을 준비해 놓고 임원을 비롯한 전 사원의 변동 좌석제를 도입했다. 물론 라운지와 같은 공용 공간이 있으므로, 전 사원이 앉을 좌석은 있다.

각 층별 특성을 살려 좌석과 공간을 디자인했지만, 누구나 자기에게 정해진 자리는 존재하지 않는다. 임원조차 출근하면 각자 사물함에서 노트북과 서류를 꺼내 원하는 자리에 앉아서 일하게 된다. (PART 3 기업이 살아남기 위한 최고의 전략을 찾아라)

 

스티브 잡스는 애플을 지상에서 가장 큰 스타트업이라고 불렀다. 스타트업이 무엇인가? 어떻게 변할지 모르는 세상에서 가장 빠르게 적응해야 살아남는 조직 아니던가. 세계 최고 기업의 사고방식은 보통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과 다를 수 있다.

게다가 우리가 알고 있는 대기업들과 비교해본다면 애플의 방식은 인식의 쇼크를 가져올 정도이다. (PART 5 변화의 구조를 만드는 리더가 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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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소개

 

천의영

도시건축가로 현 경기대학교 교수. 서울대학교 건축학과를 졸업하고 하버드 디자인 대학원에서 설계학 및 도시건축설계로 석사학위를, 서울대학교 대학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광주폴리Ⅲ의 총감독으로서 광주폴리를 통해 문화, 예술의 새로운

콘텐츠를 준비하고 있는 저자는 1999년 업소 및 주택 재생 프로그램인 MBC 신장개업과 러브하우스에 출연한 바 있으며, 2009년 서울디자인 올림픽 총감독 등을 역임했다. 현재 UIA 2017 서울세계건축대회 조직위원회 기획홍보위원장, 서울시

공공건축가, 경기도 도시계획위원 등 주요 도시 건축 현장에서 공공, 산업, 학계의 창의적 연계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eyoungchun@gmail.com

 

이동우

저널리스트, 이동우콘텐츠연구소 소장. 연세대학교에서 저널리즘으로 석사학위를 받았다. 2004년 북세미나닷컴을 설립해 700여 명의 저자들을 인터뷰하며 화제를 모았다. 현재 SK그룹, 현대모비스 등 기업을 위한 경제경영 도서 리뷰 사이트

‘이지큐션북’을 운영하고 있으며, 경제경영 작가 및 저널리스트로 활동 중이다. 기업에서는 위기경영을 위한 공간과 조직문화 전략에 대한 강의를 하고, 사회학에 관심이 많아 개인 공간과 업무 공간, 건축과 기업문화에 대한 혁신을 연구하고 있다.

저서로는 『세계는 울퉁불퉁하다』, 『밸런스 독서법』, 『앱티즌』, 『아이프레임』 등이 있으며, 개인 간 거리와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다룬 『디스턴스』는 2014년 ‘세종도서’로 선정되었다. break.grid@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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