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내 여러 시·군에서는 지역 경제 활성화와 시민의 경제적 부담 완화를 위해 민생회복지원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각 지역은 자체적인 재정 여건과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정책 방향에 따라 지원금의 지급 방식, 대상, 금액 등을 다르게 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지역화폐를 중심으로 침체된 지역경제의 소비 촉진과 경제 회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경기도내에서 실제로 민생회복지원금을 지급하고 있는 광명시, 파주시, 안성시를 중심으로 민생회복지원금의 세부 내용과 신청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광명시 민생회복지원금 신청
1. 지원 금액 : 1인당 10만 원
2. 지급 방식 : 지역화폐(광명사랑화폐)
3. 지급시기 : 신청후 1~3일 이내 지급됩니다. 지급 완료시 문자로 통보되며, 이후 바로 사용 가능합니다.
4. 온라인 신청 방법
(1) 광명시청 홈페이지 접속 :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민생회복지원금 신청" 배너를 클릭합니다.
(2) 본인 인증 : 휴대폰 또는 공동인증서를 사용해 본인 인증을 진행합니다.
(3) 신청 완료 : 인증 후 간단한 정보를 입력하고 신청을 완료합니다.
(4) 유의 사항
광명사랑화폐 카드를 소지하지 않은 경우, 경기지역화폐 앱을 통해 발급받거나 오프라인으로 신청해야 합니다.
오프라인 신청 첫 주에는 5부제 운영이 적용될 수 있으니, 해당 일정 확인 후 방문하세요.
5. 신청 대상 : 2025년 1월 15일 기준 광명시에 주민등록된 시민
6. 신청 기간
온라인 : 2025년 1월 23일 ~ 3월 31일
오프라인 : 2025년 2월 10일 ~ 3월 31일, 동 행정복지센터 방문
7. 사용 기한 : 2025년 4월 30일까지(미사용분 환수)
8. 특징 : 모든 시민을 대상으로 보편 지급.
9. 필요 서류
온라인 신청 시 : 본인 인증(휴대폰 또는 공동인증서)
오프라인 신청 시 : 신분증(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등)
- 대리 신청의 경우 추가 서류 : 위임장, 가족관계증명서, 대리인 신분증
파주시 민생회복지원금 신청
1. 지원 금액 : 시민 1인당 10만 원
2. 지급 방식 : 지역화폐(파주페이)
3. 지급 시기 : 신청 후 다음날 오후부터 파주페이로 지급됩니다.
4. 온라인 신청 방법
(1) 시청 홈페이지 접속 : 파주시 민생회복지원금 전용 누리집에 접속하세요.
(2) 본인 인증 : 휴대폰 또는 공동인증서를 사용해 본인 인증을 진행합니다.
(3) 정보 입력 및 확인 : 신청자 인적사항 및 지원금액 확인 후 저장하세요.
(4) 신청 완료 : 접수 완료후 문자로 확인메시지가 오면 수신하세요.
(5) 사용 승인 알림 : 카드사에서 사용 승인 완료 알림 전송되면 확인하세요.
(6) 유의 사항
파주페이 카드가 없는 경우, 주소지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즉석에서 카드 발급 후 신청 가능하니 지금 바로 신청하세요.
지급받은 지원금은 사용 기한 내에만 사용 가능하며, 미사용 금액은 자동 소멸되기 때문에 사용기한 내에 꼭 사용하셔야 해요.
5. 신청 대상 : 2024년 12월 26일 기준 파주시에 주민등록된 내국인
6. 신청 기간 :
온라인 신청 : 2025년 1월 21일 ~ 2월 20일 (매일 09:00~22:00)
오프라인 신청 : 2025년 1월 21일 ~ 2월 20일 (평일 09:00~18:00, 주말·공휴일 제외)
4부제 운영 : 신청 첫 주(1월 21일~1월 24일)는 생년 끝자리에 따라 요일별로 제한
예) 끝자리 1·6(1/21), 2·7(1/22), 3·8(1/23), 4·9·0·5(1/24)
7. 사용 기한 : 2025년 6월 30일까지(미사용분 환수)
8. 특징 : 모든 시민을 대상으로 보편 지급.
9. 필요 서류
온라인 신청 시 : 본인 인증 (휴대폰 또는 공동인증서), 파주페이 카드 소지는 필수사항입니다.
오프라인 신청 시 : 신분증(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등)
- 대리 신청의 경우 추가 서류 : 위임장, 가족관계증명서, 대리인 신분증
안성시 민생회복지원금
1. 지원 금액 : 취약계층 대상 가구당 10만원
2. 신청대상 : 2025년 1월 3일 기준 안성시에 주민등록된 기초생활보장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약 6,700여 가구
3. 지급 방식 : 지역화폐(안성사랑카드)
4. 지급 시기 : 기존 안성사랑카드 사용자 > 2025년 1월 17일부터 순차 지급
오프라인 신청자> 신청 후 현장에서 안성사랑카드 발급과 함께 지급
5. 신청 기간 :
온라인 신청 : 2025년 1월 17일부터 시작 (기존 안성사랑카드 사용자 대상)
오프라인 신청 : 2025년 2월 17일부터 시작 (주소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방문)
6. 사용 기한 : 별도로 공지될 예정이며, 지역화폐 유효 기간 내 사용 필수
7. 필요 서류
온라인 신청 시 : 경기지역화폐 앱에서 본인 인증 (휴대폰 또는 공동인증서 필요)
오프라인 신청 시 : 신분증(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등)
대리인 신청 시 추가 서류 : 위임장, 가족관계증명서, 대리인 신분증
8. 온라인 신청 방법
(1) 경기지역화폐 앱(코나아이 앱)을 다운로드하세요.
(2) 앱에 로그인 후, 지원금 신청 메뉴를 선택하세요.
(3) 본인 인증(휴대폰 또는 공동인증서)을 진행하세요.
(4) 간단한 정보를 입력하고 신청을 완료하시면 되요.
9. 오프라인 신청 방법
(1) 주소지 관할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하세요.
(2) 신분증과 필요한 서류를 제출하세요.
(3) 안성사랑카드를 현장에서 발급받고 지원금을 지급받으세요.2)
(4)유의 사항
1)오프라인 신청은 혼잡을 방지하기 위해 출생연도 끝자리에 따른 5부제 운영이 적용된다고 합니다.
- 월요일 : 끝자리 1, 6
- 화요일 : 끝자리 2, 7
- 수요일 : 끝자리 3, 8
- 목요일 : 끝자리 4, 9
- 금요일 : 끝자리 5, 0
2)안성사랑카드는 안성시 관내 가맹점에서만 사용 가능하며, 대형마트 및 유흥업소 등에서는 사용이 제한된다는 점 알고계세요.
3)지급 기준일(거주 등록일)을 충족해야 하고, 지역별로 추가 서류가 요구될수도 있습니다.
4)사용 기한 내에 지원금을 사용하지 않을 경우 환수될 수 있으니 꼭 사용기한 내에 사용하세요.
5)신청 기한을 놓치지 않도록 각 지역별 공지된 기간 내에 신청해야 하는점도 확인하세요
결론
경기도내에서 시행되는 민생회복지원금 정책은 경기침체로 인해 고통을 받고 있는 시민들에게 경제적 도움을 제공함과 동시에 지역화폐를 활용한 지역 내 소비를 촉진하여 경제 활성화를 도모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지원금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각 지역별 공지사항을 꼼꼼히 확인하고 정해진 기간 내에 빨리 신청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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